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

우매함의 봉우리. 더닝 크루거 효과(Dunning-Kruger Effect)

by bantomak 2023. 5. 23.
반응형

더닝-크루거
우매함의 봉우리가 제일 높다!

더닝 크루거 효과(Dunning-Kruger Effect)란?

더닝 크루거 효과(Dunning-Kruger Effect)는 인지 편향(認知偏向, Cognitive bias )의 하나로,  능력이 없는 사람은 자신이 잘못된 결정을 내리고도 능력 부족으로 인해 자신의 실수를 알아차리지 못하는 현상을 말한다.

'서울 안 가본 사람이 가본 사람을 이긴다'는 말과도 일맥상통한다. 위의 그래프에서 보듯이 능력이 없는 사람은 환영적 우월감에 사로잡혀 자신의 실력을 실제보다 턱없이 높게 평가하는 반면, 능력이 있는 사람은 오히려 자신의 실력을 과소 평가하여 환영적 열등감을 갖게 된다는 것이다.

 

더닝 크루거 효과는 1999년 코넬 대학교의 사회심리학 교수인 데이비드 더닝(David Dunning)과 당시 대학원생이던 저스틴 크루거(Justin Kruger)가 실험을 통해 밝혀냈다. 그들은 코넬 대학교 학부생을 대상으로 독해력, 자동차 운전, 체스, 테니스 등 여러 분야의 능력에 대해 가설을 세우고 이를 검증했다. 그들의 가설에 의하면 능력이 없는 사람은 다음과 같은 경향을 보인다.

 

  1. 자신의 능력을 과대평가한다.
  2. 다른 사람의 진정한 능력을 알아보지 못한다.
  3. 자신의 능력이 부족해서 생긴 곤경을 알아보지 못한다.
  4. 훈련을 통해 능력이 크게 향상된 후에야 이전의 능력 부족을 깨닫고 인정한다.

 

더닝 크루거 효과가 발생하는 이유는?

더닝 크루거 효과가 발생하는 첫 번째 이뉴는 메타인지(metacognition)가 부족하기 때문이다. 이는 자신의 인지 과정을 한 차원 높은 시각에서 관찰, 발견, 통제하는 정신 작용을 말한다. 즉 생각에 대한 생각, 인식에 대한 인식처럼 고차원적으로 생각하는 기술이다. 메타인지는 자신의 행동과 능력을 객관적으로 바라보는 자기 객관화 능력과도 연관이 있다. 사람은 기본적으로 매우 제한적으로 주관적인 관점에서 자신을 평가한다. 제한된 시작에서 자신을 바라보면 매우 숙련되고, 지식이 풍부하며, 다른 사람들에 비해 우월하다는 착각에 빠지기 쉽다. 그렇기 때문에 가장 덜 숙련된 사람은 자신의 능력을 과대평가할 가능성이 높다.

 

두 번째는 과신이 부르는 사회적인 이득때문이다. 과신은 매우 유능하고 설득력 있어 보이게 한다. 미숙한 모습을 보이며 체면을 잃는 위험을 무릅쓰기보다 유능하고 자신감 잇는 모습을 보이는 것이 더 많은 사회적 기회와 이득을 가져다준다. 지위와 권력에 대한 열망은 다른 사람들보다 더 많이 알고, 능력이 있음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자연히 자신에 대한 과대평가로 귀결된다. 실제로 사회심리학 연구에서는 과신이 사회적 지위를 얻는 데 도움이 되는 것을 밝혀냈다. 자신이 남들보다 낫다고 믿었던 사람들이, 그렇지 않은 사람들보다 더 높은 사회적 지위와 자리를 얻어냈다는 것이다.

 

세 번째 이유는 작은 지식이 불러오는 과신력 때문이다. 어쭙잖은 지식은 사람들로 하여금 모든 것을 알고 있다고 잘못 믿게 할 가능성이 농후하다. 무지했던 분야에서 소량의 지식을 얻으면 갑자기 전문가가 된 듯한 착각이 든다. 깊게 공부할수록 해당 분야가 얼마나 광범위한지, 얼마만큼의 숙련이 필요한지 깨달을 수 있다. 책을 한 권만 읽은 사람이 가장 무섭다는 말은 가장 좋은 예다.

 

더닝 크루거 효과에 빠지지 않으려면

  1. 공부를 꾸준히 해 나간다.
  2. 자신의 지식을 객관적인 평가를 통해 점검한다.
  3. 아는 것이 아니라 모르는 것을 찾아 공부한다.

가장 기본적으로 할 수 있는 일은 모르는 것을 아는 체하지 않는 것이다. 학습과 성장을 게을리하지 않는 것도 중요하다. 자신의 지식 기반을 맹목적으로 신뢰해서는 안 된다. 늘 의문을 제기하고 다른 관점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 해당 분야에 숙련되고 신뢰할 수 있는 사람에게 피드백을 받는 것도 좋다. 또한 건설적인 비판에 방어적 태도를 보이는 충동에 저항해야 한다.

 

뇌에 대해서 더 알아보기

 

실용주의 사고와 학습을 읽고서

이 책을 읽는 대부분의 독자는 프로그래머일 테지만 책의 내용은 다분히 인문학적이며 독자에게 이성적인 접근보다 직관적인 감각을 통해 독서하기를 요구한다. 나 또한 프로그래머로 일하면

jettstream.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