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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리지널 Fisher-Yates Shuffle 알고리즘
- 길이가 n인 배열을 생성한다.
- [0, n - 1] 범위의 무작위 인덱스를 뽑아서 새로운 배열에 추가한다.
- 기존 배열의 n - 1 위치의 원소를 무작위로 뽑혀 나간 위치에 추가한다.
(한 칸씩 당겨서 해당 빈칸을 채우는 방법도 있지만 그때는 length - n개만큼 움직여야 해서 비효율적이다.) - 다음으로 [0, n - 2] 범위의 무작위 인덱스를 뽑아서 새로운 배열에 추가한다.
- 기존 배열의 n - 2 위치의 원소를 무작위로 뽑혀 나간 위치에 추가한다.
- 해당 과정을 반복한다.
예제 코드
public partial class Program
{
private static Random random = new Random();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nt[] ints = new int[] { 1, 2, 3, 4, 5 };
Console.Write("Before:");
foreach (var i in ints)
{
Console.Write($"{i} ");
}
Console.WriteLine();
Console.Write("After:");
foreach (var i in Shffle(ints))
{
Console.Write($"{i} ");
}
}
private static T[] Shffle<T>(T[] array)
{
int n = array.Length;
var sortArray = new T[n];
for (int i = 0; i < n; i++)
{
int last = n - 1 - i;
var index = random.Next(0, last + 1);
sortArray[i] = array[index];
array[index] = array[last];
}
return sortArray;
}
}
모던 Fisher-Yates Shuffle 알고리즘
오리지날 Fisher-Yates Shuffle의 문제점은 새로운 배열이 필요하다는 점이다. 이를 개선한 현대적인 Fisher-Yates Shuffle 알고리즘을 알아보자.
- [0, n - 1] 범위에서 무작위 인덱스를 뽑아, 해당 원소를 인덱스 0에 위치한 원소와 바꾼다.
- [1, n - 1] 범위에서 무작위 인덱스를 뽑아, 해당 원소를 인덱스 1에 위치한 원소와 바꾼다.
- 이를 0번에서 n - 2번까지 반복한다.
(마지막 원소(n - 1)는 바꿀 대상이 자기 자신밖에 없으므로 포함하지 않는다.)
예제 코드
public partial class Program
{
private static Random random = new Random();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nt[] ints = new int[] { 1, 2, 3, 4, 5 };
Console.Write("Before:");
foreach (var i in ints)
{
Console.Write($"{i} ");
}
Console.WriteLine();
Console.Write("After:");
MordernShuffle(ints);
foreach (var i in ints)
{
Console.Write($"{i} ");
}
}
private static void MordernShuffle<T>(T[] array)
{
for (int i = 0; i < array.Length - 1; i++)
{
var randomIndex = random.Next(i, array.Length);
Swap(array, i, randomIndex);
}
}
private static void Swap<T>(T[] array, int n, int m)
{
var temp = array[n];
array[n] = array[m];
array[m] = temp;
}
}
참고 사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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